나는 현재까지 수년간 IT 업계에서 종사하고 있다. 그렇다 보니 유료 직업 상담을 진행할 때, 주로 IT 직업을 얻고자 희망하는 이들에게 상담 요청이 많이 오곤 한다. 오늘은 대표적인 질문 하나를 소개해볼까 한다. 바로 개발자로 성장할 것인지? 아니면 기획자로 성장할 것인지? 에 대한 문제다. 개발자는 소수 정예로 있는 기획자가 PPT하면서 브리핑하는 모습을 보면 부러움을 느끼고 장표질만 하면서 실력이 쌓이지 않는 것 같은데라고 생각하는 기획자들은 개발 언어나 기술을 공부하는 개발자들을 부러워한다. 가지지 못한 것을 부러워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잘 알고 판단해야 IT 분야에서 내 커리어를 잘 쌓아갈 수 있다.
첫 번째, 개발 직무 / 기획 직무 잘 파악하기
우선 해당 직군도 하나의 영역만 있지 않다는 걸 알려주고 싶다. 대략적인 카테고리로 개발자는 백엔드, 프론트, 미들웨어 개발자 등 그 영역과 역할은 매우 다르다. 기획자도 UI/UX 기획, 서비스 기획, 사업 기획 등 다양한 구분으로 나눠진다.
간단히만 소개하자면 백엔드는 인프라단 개발을 맡는다. 서버 자원을 최적화하고 퍼포먼스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구성과 개발을 담당한다. 프론트 개발자는 우리가 보는 화면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쪽이다. 즉 앱이나 웹을 개발하는 사람들이 대표적이다. 미들웨어는 백엔드와 프론트엔드를 연결하는 개발들을 해준다. 웹/와스 같은 부분을 다루는 게 대표적이다.
그리고 기획도 UI/UX 기획은 화면 설계를 통해 앱이나 웹에서 사용자들이 어떻게 편하게 사용하게 해 줄지를 기획한다. 서비스 기획은 앱이나 웹에서 어떤 서비스가 제공이 될지를 기획하게 되고 사업기획은 그 앞 단에 어떤 사업을 하고자 앱을 만들 것인지를 설계하고 그리게 된다.
두 번째, 직무의 업무 스타일 파악하기
개발자는 끊임없이 어떤 언어나 기술에 대해 공부하고 찾아보고 적용해나가는 습관이 필요하다. 그리고 생기는 에러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찾아 진득이 고쳐나가는 자세도 필요하다. 대체적으로 차분하고 침착한 성향의 사람들이 해당 직무에서 역량 발휘하는 것을 많이 보았다.
기획자는 새로운 트렌드를 찾고 새로운 영역 다양한 영역에 관심을 갖는 습관이 필요하다. 그리고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글로 정리하고 설명을 조리 있게 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대체적으로 조금 더 액티브하고 가만히 있지 못 있는 성향의 사람들이 해당 직무에서 빛을 발하는 것 같았다. 물론 이런 성향적 부분은 예시를 든 것이지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다.
세 번째, 본인의 성향, 상황 잘 파악하기
마지막으로 나에 대해 잘 파악해보는 것이다. 나는 개발자적 성향이 더 맞는가? 아니면 기획자적 성향이 더 맞는가? 단순히 돈 더 줄 것 같고 저쪽 시장이 더 밝아 보이는 데와 같은 단순한 이유로 커리어를 선택하기엔 한계가 있다. 평소 차분히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한테 장표 그리고 대중 앞에서 발표하라고 시키면 굉장한 거부감이 들 것이다. 물론 반대로 나는 평소 대중 앞에서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글을 쓰고 발표하는 걸 좋아하는 사람에게 가만히 앉아서 개발하라고 시키면 답답해 미칠 것이다. 나도 후자와 비슷한 케이스였다. IT 기획으로 업을 시작했지만 Technical Architect라는 인프라 설계 직무를 담당한 적이 있었다. 이때 나는 왜 나는 에러에 대해 찾아야 하는가... 나는 왜 이 모니터를 보며 답답해하고 있는가를 항상 고민하다가 결국 기획 직무로 전환하였다.
이렇게 직무의 내용을 잘 파악하고 나의 성향과 커리어를 잘 연결하고 커리어 방향을 설계해나가는 것이다. 물론 개발에서 기획으로 전환하는 게 말처럼 쉽지만은 않다. 또 기획에서 개발로 직무 전환 역시 쉽지 않다. 하지만 하고자 마음먹는다면 방법은 반드시 있다. 나는 회사 안에서 기획 직무 TO가 나면 수시로 찾아 지원했었다. 또 요즘에는 외부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거나 Side Project를 해서 해당 직무 경험을 쌓아가는 게 쉬워졌다. 또한 해당 직군의 자격증을 준비해보는 것도 해답이 될 수 있다.
오늘은 내가 진행하고 있는 유료 직업 상담에서 IT 직무에 고민이 있는 사람들의 대표적 질문 하나를 정리해보았다. 해당 글을 보고 IT 분야 상담이 필요하다면 커피챗에서 "제이슨서"를 찾아주길 바란다. 그럼 최선을 다해 상담해보겠다. (자세한 커피챗 내용은 아래 URL 참고)
https://investmentghost.tistory.com/5
[유료 직업 상담] 커피챗 상담 중...
대학교 때, 취업을 준비하면서 70군데 이력서를 내보기도 하고 면접도 수도 없이 봤었던 터라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나 친구들에게 상담을 많이 해주었었다. 대기업에서 회사 생활을 시작하고 어
investmentghost.tistory.com
'4. 투자 귀신 일상 > N 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 상담] 신사업 기획이란? (0) | 2022.12.09 |
---|---|
[직업 상담] 커피챗 상담 중... (0) | 2022.12.09 |
외국계 기업에 취업하는 방법 (5) | 2022.12.09 |